디자인융합학부

스킵네비게이션

학부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3D모션그래픽(1) 3 3
전공과목 선택 3D모션그래픽(2) 3 3
전공과목 선택 AI활용디자인(1) 3 1 2
전공과목 선택 드로잉 2 1 1
전공과목 선택 디자인크리에이티브 2 1 1
전공과목 선택 레터링 2 1 1
전공과목 선택 브랜드디자인론 2 2
전공과목 선택 브랜드캐릭터디자인 2 1 1
전공과목 선택 산업디자인(1) 3 1 2
전공과목 선택 컬러코디네이션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AI동영상편집 2 1 1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AI드로잉 2 2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AI디지털이미지 2 2
전공과목 선택 컴퓨터그래픽-편집 2 1 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교양과목 선택 브랜드와디자인의이해 2 1 1
교양과목 선택 일상속디자인싱킹 2 1 1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3D모션그래픽(1)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3D모션그래픽(2)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모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AI활용디자인(1) AI활용디자인은 아이디어와 컨셉을 활용한 AI와의 협업을 통한 새롭고 빠르며 효율적인 디자인 방법이다. 이를 통한 AI디자인을 실무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드로잉 생성형 채우기 프롬프트 명령어를 이용한 새로운 AI이미지의 생성결과물를 이해하고, 포토샵을 활용한 다양한 AI이미지 합성을 통해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의 기초를 습득한다.
디자인크리에이티브 - 대량 및 손쉬운 복제의 디지털시대에 있어서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능력은 시각디자이너로서의 경쟁우위 확보와 아울러 그 속에서 디자인 결과물의 명확성, 차별성의 기본요소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디자인 결과물의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습득하고, 디자인 제작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조형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 표현의 근본 의미를 예술적, 심리적, 철학적 사고 등에 기반한 분석으로 시각디자인의 차별적이며, 심층적인 표현을 다뤄보고자 한다.
레터링 -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에서 문자 조형요소는 완벽한 조형적 실체이자 공간, 그래픽의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표현을 위한 방법이다. - 이에 레터링에서는 문자를 구성하는 모양, 자간, 행간, 초성, 중성, 종성 간의 브랜드디자인 관점의 관계를 이해하고 익혀 전체 후수 과목에 대한 조형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브랜드디자인론 - 폭발적으로 생산되는 광고물 속에 광고의 올바른 역할을 규정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노력은 실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강좌는 수강자들에게 광고와 디자인의 체계적이고 올바른 이론을 전달하고 체계화시켜 광고물 제작에 있어 AI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응용을 하도록 한다. - 주요 내용으로는 디자인과 광고의 개념, 광고와 사회, 광고와 디자인, 광고산업의 이해, 디자인 및 광고기획, 광고 미디어, 광고와 심리, 아이디어, 크리에이티브, 광고카피, 광고 환경의 변화, 신유형 광고, 디자인 및 광고실무를 이론으로 공부하게 된다.
브랜드캐릭터디자인 -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분야 중 특히 감성적인 분야로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의 스케치와 드로잉 방법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 캐릭터디자인 산업은 흔히 굴뚝 없는 산업이라 할 만큼 구조가 밀착산업형이며, 치밀하고 광범위하다. 특히 스마트폰이 90% 이상 보급되고 전반적인 ICT 기술 융합시대에 즈음하여 캐릭터디자인은 메마른 디지털시대에 있어 인간의 감성을 대변하고 감정을 공유할 마스코트이자 아바타 역할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의 스케치 및 드로잉 방법의 기초를 실습해 보고자 한다.
산업디자인(1) 클라이언트의 요구(needs), 범위(scope), 프로젝트 결과물(output)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준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상세 기획안을 수립, 명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컬러코디네이션 색은 디자인의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색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디자인에 접목시켜 그 활용 범위를 공부하고 비전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컴퓨터그래픽-AI동영상편집 - AI 동영상편집은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해 영상 편집 과정을 자동화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이다. - 방송 및 언론분야를 비롯하여 유튜브, 카카오 TV 등의 각종 소셜미디어 등 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맞춰 동영상편집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고 AI 동영상 편집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자의 편집 시간을 줄이고, 빠르고 효율적인 영상 제작이 가능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컴퓨터그래픽-AI드로잉 생성형 AI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이미지 편집 제작 방법과 소프트웨어의 프롬프트 작성의 적절한 활용으로 컴퓨터그래픽 AI 기초 드로잉 이미지를 편집디자인 할 수 있음
컴퓨터그래픽-AI디지털이미지 컴퓨터그래픽-디지털이미지(1)의 후수 과목으로 심화된 포토샵 생성형채우기 AI 이미지처리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에 활용 가능한 AI이미지 변환 기술과 아울러 AI로합성된 AI이미지 결과물을 제작하고 포토샵의 심화된 기술과 기능의 가능성을 이해한다.
컴퓨터그래픽-편집 편집출판디자인에 필요한 이론 및 실습으로 편집출판물의 제작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활용방법과 편집출판물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총체적인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우리대학의 건학이념을 구현하고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소양과 지식습득을 위한 교과목이다.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브랜드와디자인의이해 본 강좌에서는 조사, 수집, 발표 등의 활동 과정을 통해 브랜드의 실제 사례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 개발의 역할연기를 통해 브랜드와 디자인의 관계 및 비전을 조망한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부딪히는 브랜드가 세상을 어떻게 움직여 가는지, 그리고 디자인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대중들이 느끼는 의미와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한다.
일상속디자인싱킹 이 강좌는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유/무형의 디자인을 예를 들어 발상근원과 디자인적 해석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제품디자인을 비롯하여 인테리어, 건축디자인 그리고 삶과 인간을 아름답게 하는 패션디자인까지 창의적인 시각으로 해석하는 디자인 기초 역량을 배양한다.